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정보원 소식

"국제원산지정보원, 제7회 「FTA전문가 포럼」 개최"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파일, 내용정보 제공

국제원산지정보원, 제7회 「FTA전문가 포럼」 개최
작성자 국제원산지정보원 작성일 2015.12.07
파일
원문링크 원문보기원문보기

"FTA 환경 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 국제원산지정보원, 제 7회「FTA전문가 포럼」개최-
 
 
□ 국제원산지정보원(원장 김기영)은 2015년 12월 4일(금) 오크우드 프리미어룸에서 관세청과 한국관세사회 후원으로 제 7회 FTA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였다.
 
   ㅇ  "FTA 환경 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는 감낙회 관세청장을 비롯해 안치성 한국관세사회장 등 관련분야 기관장들과 FTA 원산지 전문가들이 참석하였다.
 
    ㅇ 김기영 국제원산지정보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가시화되고 있는 광대역 FTA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할 시기"라며 "FTA 시대에 우리 중소기업을 더욱 성장시키고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여러 전문가들이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ㅇ 김낙회 관세청장은 "우리 기업들이 FTA를 제대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FTA 정책의 추진방향이나 활용방안, 원산지제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문적 논의와 실제적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을 통하여 FTA가 우리나라 교역증진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라고 축사를 통해 말했다.
 
□ 금번 포럼은 성균관대 오원석 교수의 사회로 엄부영 연구위원(중소기업연구원), 전민식 국장(서울본부세관), 정재완 교수(한남대), 등 3명이 한-중 FTA 발효와 TPP 가결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발표하였고, 고준성 선임연구위원(산업연구원)과 김중근 실장(한국관세사회), 이영수 교수(경북대학교), 정승환 과장(관세청) 등이 토론에 참석하여 균형 있고 수준 높은 학술토론이 되었다.



 
 
  ㅇ 엄부영 연구위원은 "우리나라가 TPP에 가입할 경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제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지원 및 단일 원산지규정의 TPP 역내 활용을 위한 원산지증명시스템의 조속한 구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본부세관의 전민식 국장은 한-중 FTA 발효에 따른 ’중소기업의 원산지검증 대응 방안’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원산지검증이 대기업보다 증가추세이고 , 그간 요청받은 원산지검증의 50%이상이 원산지증명서 형식적 요건의 준수 및 원산지기준 충족여부의 확인"이라며서 "대중 FTA 활용 경험이 적은 수출기업은 선제적인 FTA 활용준비가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 FTA 전문가포럼은 주요대학의 법률  통상 등 전공 교수 , 주요 경제단체, 산업별 주요협회, FTA 정책관련 정부기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FTA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과 정책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ㅇ 금번 발표내용은 국제원산지정보원 FTA 원산지 아카데미 (www.ftaedu.or.kr)에서 볼 수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국제원산지정보원, 원산지실무사 자격시험 신설
다음글 국제원산지정보원, 제2회 FTA전문인력 양성기관 초청 간담회 개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