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 공지 ] [보도자료] 국제원산지정보원 제6회 「FTA전문가포럼」 개최"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정보 제공

[ 공지 ] [보도자료] 국제원산지정보원 제6회 「FTA전문가포럼」 개최
작성자 국제원산지정보원 작성일 2014.12.31

FTA 정착시대의 도전과 과제

-국제원산지정보원, 제6회 「FTA전문가 포럼」 개최-

 

2014.12.20(토)
 


국제원산지정보원(원장 김기영)은 2014년 12월 19일(금)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코엑스 컨퍼런스룸 317호에서 관세청과 한국관세사회 후원으로 제6회 FTA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FTA확대에 따른 원산지관련 전문지식의 교류와 새로운 무역환경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위해 FTA관련 업무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효율적 협정 이행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FTA 정착시대의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는 김낙회 관세청장을 비롯해 한휘선 한국관세사회장, 김석철 한국무역학회 회장, 정재완 한국관세학회 회장 등 관련 분야 기관장들과 FTA 원산지 전문가들이 참석하였다.

 

김기영 국제원산지정보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FTA에 대한 활용 활성화 방안과 국가 및 기업의 대응정책 방향을 합리적으로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공통의 과제”라며 “그간의 FTA 활용성과를 되짚어 보고, 향후 FTA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제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사진) 김낙회 관세청장이 제6회 FTA 전문가 포럼 개회사를 하고 있다.

 

 

김낙회 관세청장은 “우리 기업들이 FTA를 제대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FTA 정책의 추진방향이나 활용방안, 원산지제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문적 논의와 실제적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을 통하여 FTA가 우리나라 교역증진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논의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축사를 통해 말했다.

 

본 포럼은 성균관대 오원석 교수의 사회로 강원대학교 김태인 교수, 관세청 김윤식 과장, 국제원산지정보원 진병진 선임연구원 등 3명이 FTA 활용과 성과 및 원산지검증 추진방향 등에 대하여 발표하였고, 정재완 교수(한남대)와 박광서 교수(건국대), 엄부영 연구위원(중소기업중앙회), 관세청 제영광 과장 등이 토론에 참석하여 균형 있고 수준 높은 학술토론이 되었다.

 

김태인 교수는 ‘FTA 활용성과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 그간의 FTA 활용도에 대한 실태조사 및 성과분석을 토대로 향후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관세청 김윤식 과장은 ‘원산지검증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이란 주제로 수출입기업의 FTA 활용도 제고를 위한 FTA시대 관세행정과 향후 과제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국제원산지정보원 진병진 선임연구원은 ‘원산지증명위험 완화를 위한 원산지확인서 제3자 인증제도 개선방안’에서 기업의 원활한 FTA 활용 지원을 위한 원산지확인서의 인증제도 도입을 제안하였다.

 

FTA 전문가 포럼은 주요 대학의 법률.통상 등 전공 교수, 주요 경제 단체, 산업별 주요 협회, FTA 정책 관련 정부기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FTA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정책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번 발표내용은 국제원산지정보원 FTA 원산지 아카데미(www.ftaedu.or.kr)에서 볼 수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도자료] 국제원산지정보원-서울사이버대 MOU체결
다음글 [보도자료] 국제원산지정보원-용인정보고등학교 MOU 체결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